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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센터

언어 치료 센터 소개 언어치료란 다양한 문제로 인하여 언어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늦거나 일상생활에서 언어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로 언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수록 치료 기간이 짧고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언어는 인지 능력 및 정서/사회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언어 문제를 방치할 경우 인지적, 심리적 문제와 더불어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2차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 됩니다.

언어치료 대상

  • 언어 발달이 지연된 아동

  • 이해는 가능하지만 표현이 잘 되지 않는 아동

  • 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아동

  • 지적인 기능의 제한으로 인한 언어발달 지체(지적장애 등)

  • 실제 연령보다 낮은 언어연령을 보이는 언어발달 지체

  • 기타 정서, 행동, 사회성의 문제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수용 및 표현 언어발달지체, 단순언어장애)

  •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및 성인(조음장애)

  • 말을 더듬거나 지나치게 빨리 이야기 하는 아동 및 성인(유창성장애)

  • 읽기 장애 아동

  • 구순 및 구개파열로 인한 말-언어 장애 아동

  • 신경 언어 장애 아동 및 성인 (실어증)

  • 성대의 오용이나 남용으로 인한 음성장애

  • 기타 다른 장애에 의해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를 보이는 아동 및 성인

프로그램 및 치료

01

언어이전단계

의사소통 기능평가(EASIC),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 발달(K M-B CDI),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SELSI), 아동발달검사(K-CDI) + 심화 검사(비공식 상호작용 능력평가, 잠재력 파악), 말이 아닌 행동과 의사소통 기술을 평가, 낱말 체크 리스트를 통한 이해 및 표현 어휘 능력 평가, 영유아의 인지 개념 및 의미론, 음운론적, 구문론적, 화용론적 언어능력을 평가, 아동의 발달정도와 발달상의 문제를 조기 선별(사회성, 자조행동,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표현언어, 언어이해, 글자, 숫자, 전체발달)

02

언어단계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수용표현어휘력검사(REVT), 한국어 이야기 평가(KONA), 언어문제해결력검사(TOPS), 구문의미 이해력검사(KOSECT), 아동발달검사(K-CDI), 품사별 의미 범주별 어휘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제공, 의미, 구문, 화용론 측면에서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를 측정,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언어화하는 상위언어기수를 평가,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 구문의미 이해력 판별

03

학령기단계

한국어 이야기 평가(KONA), 언어문제해결력검사(TOPS), 수용표현어휘력검사(REVT), 구문의미 이해력검사(KOSECT), 학령기 아동 언어검사(LSSC), 한국어읽기검사(KOLRA), 언어학습에 기초가 되는 상위언어 능력 평가, 비공식 상위언어능력평가, 담화 수준의 이야기 능력 평가, 읽기 발달 특성과 읽기 능력 평가